COE (Cup Of Excellence) 커피
Cup Of Excellence는 전 세계 커피 산업에서 품질을 평가하는 국제적인 커피 대회를 하는 단체입니다. 이 대회는 세계 각국에서 재배된 커피들의 가치를 인정하기 위해 매년 개최됩니다. 커피 농부들은 자신들의 커피를 전문가 패널에게 제공하고, 그들의 커피가 최고 중의 최고임을 입증할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대회에 참가된 커피들은 심사 기준을 통해 순위가 매겨지며 경매를 통해 커피 애호가분들에게는 좋은 품질의 커피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농부들에게는 자신들의 노력을 인정받고 그에 따른 높은 수익을 제공합니다.
COE (Cup Of Excellence) 커피의 시작
컵 오브 엑설런스는 1999년 브라질에서 처음 시작 되었습니다. 품질보다는 생산량을 중요시 하던 브라질은 스페셜티 커피 시장이 각광받으면서 품질에 뒤쳐지게 되었고, 대안으로 컵 오브 엑설런스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됩니다. 컵 오브 엑설런스는 스페셜티 커피 협회와 브라질 커피협회의 지원을 받아, ‘George Howell’과 ‘Susie Spindler’에 의해 창설되었습니다.
초기 목적은 브라질의 좋은 품질커피를 세계에 알리고 브라질 커피 농부들의 노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대회는 곧 전 세계 커피 생산국에서 진행되기 시작했으며, 각 국가의 소규모 농장에서 생산된 커피들을 발견하고 그 가치를 인정하는 데 중점을 두게 되었습니다.
COE (Cup Of Excellence) 의 전파
1999년 브라질에서 시작되어 라틴아메리카 뿐 아니라 아프리카 대륙까지 확장되었습니다.
COE (Cup Of Excellence)의 심사과정과 기준
컵 오브 엑설런스의 심사 과정은 국제적인 기준과 함께 체계적으로 평가됩니다. 커피의 산미, 질감, 애프터, 단맛, 일관성등 여러 기준에 대해 평가됩니다. 각 국가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커피의 특성을 면밀히 검토하고, 특별한 품질을 가진 커피를 선별합니다.
선별 과정
총 6라운드로 진행되며 1~3라운드는 국내 심사위원단 , 4~6라운드는 국제 심사위원단에 의해 평가 됩니다.
라운드1
대회에 출품된 모든 샘플은 국내 심사위원단에 의해 한 번 커핑(테이스팅)이 진행되며 86점 이상을 받은 모든 샘플은 다음 단계로 진출합니다. (최대 150개)
라운드2
국내 심사위원단은 2라운드에 진출한 샘플들을 커핑하고 다시 86점 이상을 받은 모든 샘플은 다음 라운드로 진출합니다. (최대 90개)
라운드3
이 샘플은 다시 한번 커핑하며 86점 이상을 받은 모든 샘플들은 다음 경쟁까지 생존하게 됩니다. (최대 40개)
라운드4
국제 심사위원/커퍼들이 모여 국내 심사위원으로부터 진출한 모든 샘플들을 커핑 합니다.
라운드5
87점 이상을 받은 최대 30개의 샘플들이 다시 커핑 되어, 최종적으로 엑설런스 컵을 수상하고 온라인 경매로 진출할 샘플들을 선정합니다. 그리고 각 샘플들의 커피에 대한 설명이 공개됩니다.
라운드6
국제 심사위원단으로부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상위 10개 샘플이 마지막 한번 더 커핑 되어 특별한 평가를 통해 최종 점수와 순위가 결정됩니다. 90점 이상을 받은 커피들은 프레지덴셜 등급을 받으며 대통령상이 수여됩니다.
COE (Cup Of Excellence)에 사용되는 커핑폼
COE 평가지에는 스페셜티 커피협회 평가와 조금 다른 부분이 있는데 스페셜티 커피 협회에서는 분쇄향, 아로마에 점수를 주지만 COE에서는 강도의 척도만 나타낼 뿐 점수는 주지 않습니다.
반면 클린컵과 단맛에서는 점수를 주는데 스페셜티 커피 협회에서는 클린컵과 단맛은 5컵의 일관성으로 평가하지만 COE에서는 따로 점수를 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스페셜티 커피 협회 기준은 커핑점수가 80점이지만 COE는 85점이 넘어야 하므로 품질 평가 면에서는 COE가 조금 더 까다롭다고 볼 수 있습니다.
COE (Cup Of Excellence)가 커피 생산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컵 오브 엑설런스는 커피 생산자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합니다. 대회를 통해 수상한 커피는 경매를 통해 높은 가격에 판매될 수 있으며, 이는 생산자들에게 큰 경제적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한 대회를 통해 그들의 농장과 커피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 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대회는 농부들이 더 좋은 커피를 생산하기 위한 동기 부여가 되기도 하며 전 세계 커피 산업의 품질향상에 큰 기여를 합니다.
COE (Cup Of Excellence)가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컵 오브 엑설런스는 커피 애호가들에게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합니다. 대회를 통해 선정된 커피는 뛰어난 향미와 품질을 자랑하며, 소비자들은 이를 통해 전 세계 다양한 지역의 독특하고 특별한 커피를 맛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 대회는 커피에 대한 교육과 인식을 높이는 역할도 하며, 소비자들이 커피를 선택하고 즐기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단순한 음료의 경험을 넘어서 생산자의 노력과 열정을 직접적으로 지지하게 되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더 합리적은 커피 소비를 하게 되고 커피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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